#로컬 병원의 문제점 파악을 위한 체크리스트
오늘은 로컬 병원의(피부과 및 성형외과 등) 마케팅을 수주하였거나 기타 여러 이유로
특정 병원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에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원래 제가 마케팅 회사를 운영할 때 사용하던 질문지이기도 하고 만약 재창업을
한다면 활용하려고 아껴두었던 문항이긴 한데 앞으로 해당 직종에서 근무할 예정이
사실상(?) 없을 것 같아서 공유해 드려려 합니다.
사실 별 것 아닌 문항일수도 있지만 어떤 식으로 풀어야 할지 감을 못 잡은 분들의
가이드라인이 되길 바랍니다.
#마케팅 및 감사를 위한 체크리스트
▼ 안내데스크 관련 체크리스트
- 안내데스크의 높이는 적당한가?
- 안내데스크 주변 정리는 잘되어 있는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의 복장은 단정한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의 머리 모양은 단정한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의 화장은 너무 튀거나 화려하지 않는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에게서 좋지 않은 향이 나거나 향수가 진하지 않은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은 본인을 나타낼 수 있는 명찰을 착용하고 있는가?
- 안내데스크 근무 직원은 손과 손톱이 청결하게 관리가 되고 있는가?
▼ 일반 직원 관련 체크리스트
- 웃는 얼굴로 고객을 맞이하는가?
- 고객의 눈을 마주치며 인사를 하는가?
- 경어 및 쿠션어를 적절히 사용하고 있는가?
- 재방문 고객의 경우 '고객 미리 알아봐 주기'를 시행하고 있는가?
- 고객이 문의하기 전에 선응대가 이루어지는가?
- 초진 고객의 경우 긴장을 풀어주기 위한 '아이스 브레이킹'을 시도하는가?
- 병원 프로세스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는가?
- 고객 대기시간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안내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 매너 있는 태도로 고객을 응대하고 있는가?
▼ 상담실장 관련 체크리스트
- 간단한 자기소개를 진행하는가?
- 고객이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아이스 브레이킹을 시도하는가?
- 상담 소요 시간에 대해서 사전에 안내해 주는가?
- 상담 전 고객의 사전 정보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가?
- 밝은 표정과 목소리로 상담에 응하는가?
- 고객이 이해하기에 말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은가?
- 경어나 쿠션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 상담 시 고객 아이컨택을 통해 신뢰감을 심어주고 있는가?
- 전문성 있는 지식과 용어, 자료를 통해 상담을 진행하는가?
- 고객의 성향이나 유형을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하는가?
▼ 의료진 관련 체크리스트
- 의료진의 복장은 단정한가?(가운, 머리 상태)
- 의료진은 고객을 인격적으로 대우하는가?
- 의료진은 시술 전, 후 주의사항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 주었는가?
- 의료진은 전문가다운 바른 자세로 진료에 임하는가?
- 의료진의 진료시간은 적절한가?
- 의료진은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잘 설명해 주는가?
- 의료진의 말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은가?
- 의료진의 목소리 톤이나 무드가 적절한가?
- 의료진은 고객의 질문에 성의 있게 답변에 응하는가?
- 의료진에게서 전문성과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가?
▼ 병원 외관 및 시설 관련 체크리스트
- 병원의 위치는 찾기 용이한가?
- 병원의 간판은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있는가?
- 병원 외관의 청결한 편인가?
- 병원의 입구의 청결상태는 양호한 편인가?
- 병원의 위치는 찾기 용이한가?
- 병원 인테리어의 분위기와 이미지는 전문적이고 세련되어 보이는가?
- 고객 대기실은 깔끔하게 정돈이 잘 되어 있는가?
- 고객 대기실에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잡지, 차, 휴지통)은 잘 구비되어 있는가?
- 고객 대기실에 병원 시술과 관련된 책자(프로모션, 이벤트 등)가 잘 구비되어 있는가?
- 고객 대기실의 티 테이블을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는가?
- 고객 대기실의 부착물은 잘 관리되고 있는가?
- 화장실 내부는 청결한가?
- 화장실 내부에 불쾌한 냄개가 나지 않는가?
- 화장실 내부의 시설에 문제는 없는가?(고장 등)
- 병원 내 파우더룸이 구비되어 있는가?
- 파우더 룸 내 물품들이(화장솜, 앰플 등) 잘 구비되어 있는가?
- 실내 온도 및 향에 문제는 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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