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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찾아보기 힘든 연어 무한 리필집

 

2016년 한 때 술집가를 강타한 프랜차이즈가 있었으니 그건 바로 오늘 소개할

 

'연어 무한 리필집'입니다. 당시 육고기나 조개의 경우 종종 무한 리필집이 눈에 띄긴

 

했지만 연어 무한 리필집은 찾아보기 힘들었었는데요.

 

 

어느 순간 유행을 타기 시작하더니 2016년도 경우엔 유명한 먹거리마다 무한 연어

 

리필집이 꼭 하나씩은 존재할 정도 대히트를 쳤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죠? 눈을 씻고 찾아봐도 점포하나 찾기 힘듭니다. 아무리 

 

요식업 프랜차이즈가 트렌드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흥망성쇠를 겪는다고 

 

할지라도 너무나 빠른 퇴장이었는데요. 도대체 왜 금방 없어진 것일까요?

 

 

#연어 무한 리필집의 빠른 퇴장의 이유는?

 

1. 연어 수급의 불균형

 

무한 리필집을 운영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물품 수급이 우선시돼야 합니다. 2016년

 

당시 국제적으로 연어의 가격은 지금에 비하면 한없이 낮은 수준이었고 물량 또한

 

넘쳐나는 시기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한 리필 집을 운영해도 물품 수급에 문제가 없었던 것이죠.

 

 

이런 현상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의 경제 제재 때문이었습니다.

 

연어 최대 소비국인 러시아에서 경제 제재로 인하여 연어 최대 수출국인 노르웨이의

 

물량을 받아주지 못하자 남은 물량이 덤핑으로 우리나라 같은 곳으로 흘러들어

 

왔기 때문이죠.

 

 

하지만 노르웨이의 수출 다변화 및 러시아의 경제 제재가 풀리면서 물량 수급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당연히 무한 리필집 입장에선 청천벽력 같은 일이 생긴 거죠.

 

 

2. 고객의 소비 트렌드 변화

 

그리고 또한 당시 연어 무한 리필집이 우후죽순 생겨날 수 있었던 이유는 연어가

 

건강 생선이라는 인식이 갑자기 방송을 통해 퍼지기 시작하면서부터였습니다.

 

물론 이는 연어 수입 업자들이 방송국에 로비를 통해 붐업시켰을 가능성도 있지만

 

어찌 되었던 타이밍이 기가 막혔죠.

 

 

그래서 많아봐야 하나, 둘밖에 없던 연어 무한 리필집이 경쟁적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질이 풍부해 소주 안주로 제격이었고 다크 서클 등에 실제 효과가

 

있었기에 여성들에겐 인기가 좋았지만 술안주의 밀리언 셀러로 자리잡기엔

 

당시에도 조금 부족한 감이 있었습니다.

 

 

술안주로써 주요 타켓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젊은 남성이기 때문이죠.

 

 

3. 무한 리필집으로써의 가격 경쟁력 약화

 

이는 1, 2번에 의해서 복잡적으로 발생한 문제인데요. 당시 무한 리필집의 연어

 

안주 가격은 18,000~23,000원 사이였습니다. 이런 가격이 가능했던 것은 앞서 설명한

 

러시아와 노르웨이의 국제적 정세 때문이었는데요.

 

 

이 문제가 해결된 이후로는 당연히 해당 가격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경쟁적으로 생겨난 연어 무한 리필집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격을 함부로

 

올릴 수도 없고 장사는 운영하면 할수록 손해 보는 구조가 되었죠.

 

 

그리고 무한 연어집의 인기가 사그라들고 있는 시점에서 가격이 25,000원을 

 

넘어가게 된다면 무한 리필 조개구이집과 고깃집에 비해 경쟁력을 잃게 됩니다.

 

결국 수많은 연어 무한 리필집 사장님들을 가게 문을 닫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역시 장사는 타이밍도 중요하다.

 

최근 들어 가게 오픈을 준비하면서 갑자기 연어 리필집이 생각나 글을 적어봤습니다.

 

장사를 하는 데 있어서 수많은 요령과 기술들이 필요하지만 결국 운도 따라 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한 연어 무한 리필집은 장사를 하기 위한 준비도 부족했을뿐더러 가게

 

경쟁력에 있어서도 허들이 낮았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자들이 양산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운까지 따라주지 않아 위와 같이 막을 내리게 되었으니까요.

 

 

현재 유행하고 있는 모 사업가의 프랜차이즈들도 방송에서 이야기하는 마진이나 

 

품질에 비해 퀄리티가 많이 떨어져 많은 요식업 사업자들이 고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역시 장사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닌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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