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줘요. 스피드웨건! 클로로의 잡학창고

반응형

▼ 중국 온라인 매체 정보


중국에서 소셜 마케팅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매체 분석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중국어를 모르고 중국의 문화를 모르는데 매체를 분석해서 선택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또한 한국과 너무 다른 환경(구글 사용 불가, 유투브, 페이스 북, 인스타그램 사용 불가, 카카오톡 사용 불가)


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중국인의 의견에 따라가야 하기에 해당하는 매체의 신뢰도나 효과는 직접 경험을


통해서 터득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소개해 드릴 부분은 중국의 온라인 매체에 대한 부분입니다.


지극히 본인의 경험에 의한 작은 부분이고 더 많은 매체가 있기에 '이런 곳이 있구나' 정도로 파악하시면


용이하실 듯 합니다.





1. 제 3방 사이트


제 3방은 앞에서 소개해 드렸듯이 미용 성형 포털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국이 넓고 큰 만큼


다양한 제 3방 사이트가 개설되어 운영중에 있으며 지금도 새로 만들어지고 없어지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를 꼽아보자면 '신양(新氧)', '껑메이(更美)', '메이얼베이(美呗)'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제 3방 사이트 별로 특색이 있고 고객군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 병원의 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해서


올바른 방식으로 합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3방 또한 본인들이 병원과 긴밀히 협의해야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호의적입니다.


이점을 잘 활용하세요. 


예전에는 웹 사이트로 많이 구성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APP 전용으로도 많이 출시되니


모니터링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2. Sina 블로그


일본은 Ameba 블로그, 한국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블로그가 주류라면  중국은 Sina 블로그 입니다.


물론 최근에 인기가 시들해져 서버 관리 및 유저 관리가 잘 안되고 있지만 우리가 아는 블로그의 형태를


갖춘 중국 매체는 Sina 정도 일 것입니다. 또한 웨이보라고 해서 페이스북의 모먼트 처럼 활용할 수 있는


매체와 연동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효과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Sina의 장점은 컨텐츠를 쌓아놓을 수 있어서 키워드를 쌓아놓을 수 있으며 자료 역시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다만 최근에 불법 이용자가 많은 관계로 블록을 많이 하는 편이니 지나치게 상업성을


띄거나 작업용 아이디처럼 활용하면 금방 이용정지를 당합니다.


현재는 댓글 기능도 없어지려하고(잘 안되요.) 좀 변화를 모색하는 단계여서 잘 살펴보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바이두 티에바(百度贴吧)


바이두 티에바는 카페의 게시판과 네이버의 지식인을 섞어 놓은 듯한 인상을 받는 매체입니다.


글을 작성해서 공유할 수 있고 그 글에 댓글을 통해 정보를 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이트 들에 비해 글에 대한 검열이 심하고 아무 이유없이 글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어


이런 부분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저도 티에바나 시나 블로그를 한국처럼 카페 및 커뮤니티 사이트를 찾다가 발견한 매체입니다.


중국은 체질적으로 커뮤니티 사이트가 발달하지 못하는 환경인 듯 보입니다.


유저의 영향보다는 국가의 영향이 큰 듯 보입니다.


이런 중국의 특성을 잘 이해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티에바 계정의 경우는 개인 계정, 기업 계정, 공식 계정이 있는데


초기엔 개인 계정을 통해서 사용 방법 및 활용안에 대해서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턱대고 기업 및 공식 계정을 활용하려 하면 돈이 많이....깨집니다.





4. 따중디엔핑(大众点评)


우리나라에 '요기요', '배달의 민족'이 있다면 중국은 따중디엔핑입니다. 물론 음식점 이외에도 마사지샵 등


중국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샵에 대한 리뷰, 메뉴, 정보가 담겨져 있는 APP입니다.


중국도 우리나라처럼 리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군이 있어 따중디엔핑에도 리뷰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칫 기업에 앙심을 품은 유저가 남긴 악성 댓글 하나에 중요한 고객을 모두 잃을 수 있습니다. ㅜㅜ


물론 거짓 리뷰도 많긴 한데... 저도 어떤 음식점 이용했다가 사진 및 설명과 너무 달라서 실망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부족할 때는 절대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마케팅 담당자들은 주시해서 관리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동종 업계를 인수하여 덩치도 커졌기에 현재 중국 소셜 커머스 계의 1위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따중디엔핑을 다운 받으면 중국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