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국가 기술 자격증 실기 정보 공유
- 지게차 주행
지게차는 주행과 바레트 적재, 이 2가지 동작만 제대로 행해진다면 딱히 떨어질
구석이 없는 실기입니다.
1. 출발 적재 및 첫 코너
출발시는 황색선을 통과하기 전까지 시간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출발전
미리 틸트 조정 및 리프트(지면 30cm 위)를 조종해 출발 자세를 잡고 출발을 합니다.
출발 후 앞바퀴가 황색선을 지나치면 빠른 바레트 적재를 위해 리프트 레버를
이용하여 포크를 상승시킵니다.
아마 도착하기 전에 미리 다 상승시키지는 못할꺼에요. 그렇다면 미리 드럼통 앞에서
브레이크를 밟아 포크 높이를 조정한 후 천천히 전진하여 바레트 안에 포크를
집어 넣습니다.
그 후 바레트를 들어 올립니다. 백 레스트를 보면 구멍이 있을 텐데 그 구멍에
포크 라인이 올라올때 까지 상승시킵니다. 그 후 틸트를 약 2초 정도 뒤로 후사각을
준 후 적재물을 든 상태로 후진하여 좌측 30cm에 맞춰서 정렬합니다.
좌측에 붙이는 이유는 전진시 후진 바퀴의 조향각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2. 모든 코너
모든 코스는 브레이크를 다 놓고 풀 스피드로 이동합니다. 그렇다고 악셀을 밟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초보의 경우 너무 빠르다고 생각해 브레이크를 반쯤 밟고 주행하는데
그렇게 하면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항상 꺾으려고 하는 코너 방향에 바퀴를 30cm 이격한 후 앞바퀴의 중앙 부분이
코너 부분과 맞닿을 때 쯤 과감하게 핸들을 다 돌리면 코너를 쉽게 주파할 수 있습니다.
후진도 마찬가지이지만 마지막 S자 돌입 구간은 조금 다릅니다.
그 부분은 후술하겠습니다.
3. 적재물 하차 및 주차
적재물 하차는 의외로 쉽습니다. S자만 잘 돌고 제가 말한대로 코너를 돌았다면 적재물과
하단의 적재물이 정렬된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급하게 전진하면 선을
침범하므로 최대한 천천히 전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 적재물이 거의 통과할 때쯤 하단을 유심히 보면 원래 내려져 있던 적재물의
바레트가 천천히 보이기 시작할꺼에요. 조금 보이기 시작했다면 아주 조금만 전진한후
바로 적재물을 내리면 됩니다.
틸트 먼저 2초 해주시고 포크 하강한 후 주차하고 다시 적재합니다.
4. 마지막 S자 코스 및 최종 지점 진입
기존 코너는 돌고자 하는 방향으로 30cm 붙이라고 했지만 마지막 코스만은 반대 방향으로
붙여야 합니다. 그래야 충분한 조향 거리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자 후진하기 시작하면 뒷바퀴가 왼쪽 황색선에서 약 40cm 정도 이격을 꼭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의 꼭지점 부분에 도착했다면 핸들을 살짝 풀어 후진을 하다가
백 레스트가 꼭지점 부분에 도달하면 바로 핸들을 다 돌려서 자세를 잡습니다.
그러면 처음 적재했던 것과 같은 포지션이 됩니다. 드럼통 위로 내려 놓은 것은
1번의 역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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