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병원 CRM의 대세 '스마트 CRM'
스마트 CRM은 케어랩스에서 제공하는 로컬 병원용 CRM입니다.
원래 스마트 CRM는 한의원에서 주로 사용되던 고객 관리 프로그램인데 고객관리의
필요성을 깨달은 피부과 및 성형외과 로컬에서 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점유율을 넓혀간
프로그램입니다.
초창기엔 UI가 한의원 진료에 맞춰져 있어 일반 피부과 및 성형외과는 사용하기
불편하였으나 조금씩 개선되어 지금은 로컬 병원에서 가장 선호되고 있는 CRM이죠.
사실 스마트 CRM이 프로그램의 힘만으로 시장 점유율 1위가 된 것은 아닙니다.
현재 합병되어 모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옐로우 모바일의 라이벌 회사 공격적 흡수,
합병 및 영업부의 노력도 한 몫했다고 볼 수 있죠.
물론 옐로우 모바일은 현재 사실상 공중분해가 되어 있는데 사실 이것도 꽤 재미난
스토리가 있습니다. 이 썰을 풀기 시작하면 CRM을 소개하기로 한 글에서 너무 취지가
벗어나기에 따로 한번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스마트 CRM의 특징
일단 스마트 CRM의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통계에 유리한 텍스트 기반 CRM
- 환자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다.
-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쉽다.
- 콜센터와의 연동이 쉽다.
- 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등이 있습니다. 예전엔 엑셀과 비슷한 UI 느낌이었고 많은 CRM 회사 및 병원 자체 개발
CRM이 되풀이하고 있는 지나친 정보 제공으로 인한 사용의 어려움들이 많이
개선하였습니다.
초기 예약현황은 심플하고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업그레이드되었고 고객 정보를
찾기 위한 메뉴 및 숏컷을 깔끔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진화하는 스마트 CRM
또한 최근에는 '이미지 차트'까지 도입해 유저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많은 병원들이
CRM 도입과 동시에 전자 차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중 보안 및 수술실에서의 기재 등의
이유로 종이차트 사용도 겸하고 있는데 차트 이미지를 심어 놓아 보안할 수 있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다만 최근에 보완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로 예약 사항이나
다른 정보를 활용하고자 할 때 조금 불편했습니다. 진정한 스마트 진료 환경을 만들려면
모바일 환경은 개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조금 부담되는 초기 비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웹기반이기에 별도의 서버 설치는
필요 없으나 대략 300만 원의 인스톨 비용과 월 12만 원의 유지 관리비용이 필요합니다.
월 유지비용은 PC 클라이언트 수에 따라 추가되기에 보통 12~18만 원선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직 언어 지원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중국어 버전을 별도로 제공하긴 하지만 구글
베이스가 아니라 다른 언어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현재 로컬 병원들은 인도네시아나
베트남, 중동 등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고 있는데 CRM은 그런 프랜차이즈 진출의 기반이
되기에 이런 기능은 하루빨리 보완돼야 할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병원, 의료진의 목표 매출 및 스케쥴 관리 (0) | 2023.01.19 |
---|---|
로컬 급여 진료 병원이 주로 사용하는 CRM '스마트 닥터' (0) | 2023.01.11 |
초창기 로컬 병원에서 많이 사용된 CRM '한케어' (0) | 2023.01.05 |
프랜차이즈 병원 운영시 의료진의 이탈 방지 비법은? (0) | 2022.12.27 |
중국 유통망의 큰손_웨이상(微商)과 따이공(代工) (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