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이제 개인도 할 수 있다.
원래 수출은 상당히 복잡한 절차와 과정이 있기에 개인이 처리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 회사의 경우 별도의 관세사를 고용하여 일을
처리하곤 하죠.
* 관세사란? 화물의 주인에게서 위탁 받아 수,출입 통관 업무를 대행하는 직종. 주로 무역 관련 업무 절차를(과세가격 및 세액 산출, 신고) 대행하거나 물류 관련 연계 서비스 제공. 관세는 세금의 일종이지만 세무사가 담당하지 않고 관세사가 담당. |
하지만 영세한 그리고 개인 사업자의 경우 이렇게 소량의 거래를 일일이 관세사를
통해 거래를 처리하기엔 비용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최근 세금 역시도 홈택스 및 여러 플랫폼에 의해 개인 사업자도 직접 처리할 수 있게
간소화되었는데요. 수출 업무 역시 그처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오늘 소개할 '유니패스'입니다.
#수출입 신고를 위한 유니패스란?
유니패스는 관세청이 운영하는 온라인 수출입 관련 신고 사이트로써 전자통관시스템,
물품의 수출입 신고, 세금 납부, 화물 검사 등 통관 절차를 인터넷으로 자동화하여
세관을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할 필요가 없이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회원 가입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유니패스 접속, 화면 우측 회원 가입 클릭
2. 사용 목적에 맞게 사용자 선택
일반적으로 개인 물품의 통관(해외 직구)의 경우 '일반 사용자'를 체크하시면 되고
사업자를 통해 수출입 업무를 보고자 할 때는 '업체 및 대표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업체 직원'의 경우 대표자를 대신해 업무를 보는 별도의 아이디를 개설하는 것이기에
관세사 혹은 회사 실무자가 아이디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3. 사용자 약관 동의 및 정보 기입
4. 공동인증서 등록(예전 공인인증서, 일반 은행용도 가능)
5. 업체 유형 선택
이 부분은 본인의 활용도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는 '개인 무역'
일반 사용자는 '개인화주직접신고'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수출입 신고는 어떻게?
자, 여기까지 오셨으면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직접 해봐야 합니다. 만약 수출 물량이 발생해 수출 신고를 해야 할 경우
해당 내용에 따른 신고서 작성 및 처리, 첨부 서류 제출 등의 과정을 통하여
'신고필증'을(예를 들어 수출은 수출신고필증 등) 발급받으면 됩니다.
수출 및 수입의 경우 워낙 케이스가 다양하고 물량의 크기를 짐작할 수 없기에
딱 가이드라인을 잡아 설명드리긴 어렵지만 유니패스에서 지원하는 '원격지원상담'에서
친절히 상담해주시니 신고 시 막히는 부분은 적극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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