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항공 산업의 먹거리, MRO
MRO란 넓은 의미로 항공기 정비 산업 전반을 의미하는데 유지 보수(Maintenance),
수리(Repair), 점검(Overhaul)의 세가지 영역을 줄여 MRO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기존 항공 산업은 항공기의 제조(보잉, 에어버스 등) 및 여객사업(대한항공 등),
화물 사업이 주를 이루었으나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면서 항공기 산업의 중심이
MRO로 옮겨 갔습니다.
현재 항공 MRO 산업은 고전적인 항공 산업에 비해 3~4배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점점 산업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모든 국가가 MRO 산업의
육성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MRO, 항공 산업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
MRO의 성장은 어떻게 보면 일반인들에게는 고무적인 일입니다. 자동차 산업 역시
예전엔 신차 제작 및 판매에 중점이 있었다고 한다면 여러 정비 산업 및 서비스
산업들이(중고시장, 렌탈 등) 진입하면서 가격도 저렴해지고 대중화 되었으니까요.
물론 항공료가 과거에 비해 많이 저렴해 진 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 일반인들이
편하게 이용할 정도로 가벼운 가격은 아닌데 MRO의 성장은 이런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의 경우 MRO에만 연 100조원을 투입할 만큼 상당히 적극적인데 이는 미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항공 및 우주 산업의 민간 진출도 한 몫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 주도하에서만 가능할 줄 알았던 우주 비행이 스페이스 X 및 블루 오리진 등에
의해 정복당하기 시작하자 위기감을 느낀 탓이겠죠.
#MRO 산업 투자, 우리나라도 서둘러야..
90년대 이후로 신규 항공기 취입의 감소, 저가 항공의 발전, 개발 도상국들의 항공
산업 발전으로 인해 정비해야 할 항공기의 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우주 항공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경우 그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MRO 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엔진 정비 및 부품 정비(약 60%)인 만큼 해당
산업을 미리 선점할 수만 있다면 엄청난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 것은 자명합니다.
초기 격납고 설치 및 수리 장비 도입, 정비원 기초 교육 투자 등 여러가지 선행되야 할
문제가 많이 있지만 MRO가 가진 잠재력을 생각해보았을 땐 결코 투자에 소홀해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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